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bank 사진

    리먼브라더스 사태

    헨리 리먼, 에마뉴엘 리먼, 메이어 리먼 3명의 형제가 1850년에 설립한 역사 깊은 금융 회사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금융 역사 중에서도 강력한 임팩트를 준 사건인 2008년 리먼브라더스 파산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사건이 발생함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반향을 일으키면서, 대공황 이후 가장 심각한 금융위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이해하려면 그 원인과 그것을 초래한 일련의 사건들, 그리고 그 여파로부터 우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얻을 수 있는 교훈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몰락의 근원과 전개

    리먼 브러더스의 몰락의 근원은 다양한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했습니다. 그 핵심에는 서브프라임 모기지의 확산과 그에 따른 미국의 주택시장 가격 안에 거품이 있었습니다. 리먼은 다른 많은 금융기관들과 마찬가지로 위험한 모기지 담보 증권을 통해서 많은 돈을 벌어들이면서 잘못된 부의 축적을 추구했었습니다. 느슨한 부동산 대출에 관한 규제 환경도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는 주택시장 투자자들에게 과도한 위험 감수를 허용하고 레버리지(지렛대)가 통제 불능 상태로 치닫도록 만들었습니다. 리먼이 부동산 투자에 많은 돈을 풀기 시작하면서 주택시장이 변동하는 것에 대한 취약성이 높아져서 재앙적인 붕괴의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는 수 많은 사람들의 공황과 그들의 불확실성 속에서 전개되었습니다. 2008년 9월, 미국 주택 시장이 완전히 붕괴되고 신용대출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리먼은 유독성 자산과 감당할 수 없이 밀려드는 부채의 바다에 빠져드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잠재적인 구매자들로부터 생명줄을 확보하려는 광란의 노력과 어느 정도 노력한 정부의 개입에도 불구하고 리먼은 부채가 자산을 훨씬 초과하게 되는 냉엄한 현실에 직면했습니다. 2008년 9월 15일 파산 신청 결정은 전 세계 금융 시스템을 뒤흔들었고 그때부터 다른 은행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도미노 현상을 일으켰습니다.

     

    배울 수 있는 교훈

    리먼브러더스 사태는 많은 사람들의 통제되지 않은 탐욕과 시스템 리스크의 위험성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과도한 위험 감수를 억제하고 금융 부문의 투명성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규제인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안에서 상호 간의 연결성을 강조하면서 시스템 위협을 완화할 수 있는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금융기업의 경우에는 리먼브라더스 사태는 신중한 리스크 관리 관행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경제 환경을 해쳐 나가기 위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새겨야 할 점

    리먼 브러더스 사태의 여파로 미국 상원위원들 같은 정책 입안자들은 미래의 충격에 대비하여 금융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개혁을 시행했습니다. 미국의 도드-프랭크법과 같은 조치들은 금융시장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더 엄격한 자본 요건을 부과하며, "실패하기에는 너무 크다"라고 판단되는 기관들이 제기하는 위험을 완화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개혁들이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어느 정도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완벽하지 않고 도전은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핀테크, 암호화폐 및 기타 파괴적인 세력의 부상은 경계 감시와 적응을 요구하는 새로운 도전을 금융권에 다시 한번 제기하고 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리먼브러더스의 몰락은 금융사의 역사에 각인된 이야기 중 하나로 우리에게 통제되지 않은 탐욕에 대한 위험성을 각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시장의 취약성과 억제되지 않은 탐욕이 가져올 파장을 적나라하게 일깨워줍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반성하면서 신중한 리스크 관리 방식을 채택하고, 투명성을 제고하며,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규제 개혁을 주장하는 교훈에 모두가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을지 모르지만, 리먼브라더스가 남긴 교훈들은 우리를 더욱 탄력적이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미래로 인도하는 등불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